[뉴스레터3호][연구자료] 콘텐츠산업의 융합 양상과 정책과제(기본연구 2013-02)

[기본연구 2013-02]  콘텐츠산업의 융합 양상과 정책과제 _이용관

 

 

Download (PDF, 6.85MB)

서문 -발췌-

 

정보통신기술 및 인프라에 기반을 둔 정보화시대를 지나 기술과 산업 간의 창조적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혁명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최근 기존산업의 성장정체 현상 극복 노력, 기술 발전과 개방형 혁신 확산, 소비자 욕구 다양화 등으로 산업융합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융합의 경향이 이종 기술․산업간 융합을 거쳐 인문․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으로 발전하면서 21세기 세계경제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계 주요국들은 미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문학적 요소(문화예술․인문학)와 과학기술적 요소의 융합연구, 융합 상품과 서비스 창출에 대한 다양한 시도 지원 등을 통해 융합의 시대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기존의 기업 및 민간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다양한 융합 시도들을 국가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법제도 개선, 범부처 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창조경제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창조와 융합이 강조되고 있어 융합 정책은 더욱 다양하게 추진될 것입니다. 특히 콘텐츠산업은 인문학적 요소와 과학기술 요소 융합의 총체로써 창조경제시대를 견인하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산업의 융합 양상을 분석하고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속에서 콘텐츠산업의 융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연구가 융합정책의 효과를 높이고 콘텐츠산업이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기를 소망합니다.
2013년 6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 장 박 광 무

 

 

 

이 글은 카테고리: 알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