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3호][79호 안내] 문화/과학 79호 신간 안내(편집위원회)

 

문화/과학 79호 신간 안내

안녕하세요? 계간『문화/과학』 편집위원회입니다. 국내 유일의 문화이론 계간지『문화/과학』79호가 발간되었습니다.관련하여 보도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79호의 특집 주제는 <416 재난의 시간>입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는 우리에게 국가와 사회란 무엇인가를 근본적으로 사고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어떤 재난보다도 세월호 재난은 재난을 관리하는 국가의 통치술과 애도의 진정성, 인간의 의미, 공동체의 존재에 대해 근본적인 성찰을 하게 합니다. 분명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재난의 실체가 밝혀지기 전까지 416 재난의 시간은 지속될 것입니다. 특집 원고는 416 재난의 시간을 바라바보는 4가지 키워드, 즉 ’통치’, ‘애도’, ‘인간’, ‘공동체’를 통해 세월호 참사의 깊은 심연을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계간『문화/과학』79호 특집주제 이외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가의 인문학 정책과 인문학 대중화의 문제들을 본격적으로 비판하는 두 편의 글을 기획 란에 실었고, 문화현실 분석에서는 조정래의 『정글만리』를 화두로 중국의 국가적 성격을 분석한 글을 포함하여 재난사회를 재현한 웹툰과 후쿠시마와 원전 고리의 시각이미지 및 JTBC 세월호 참사보도 등을 집중 분석하였고, ‘동아시아 문화연구’에는 영화텍스트 분석을 통해 기억과 역사 그리고 재현의 문제를 분석한 다이진화의 글, ‘이론의 재구성’에는 공산주의를 놓고 벌인 알랭 바디우와 에티엔 발리바르의 논쟁을 정리한 글을 실었다. 시기적절한 특집 주제와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담겨 있는 계간 『문화/과학』 79호에 후원 독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독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합니다. 신임 편집위원으로 김영선 선생이 79호부터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과로사회』의 저자기이도 한 김영선 편집위원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노동과 여가 사회학을 연구하고 있는 소장 학자이십니다.앞으로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문화/과학』은 80호를 기점으로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편집위원 체제로 10권 째 만들어지게 되는 이번 80호는 대안사회라는 주제로 한국사회의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80호를 기념하는 별도의 특별호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매월 발간되는 뉴스레터도 더욱 충실하게 만들어 독자들과 한발 더 가까이 가려고 합니다. 독자들의 많은 후원과 격려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원고 목차

 

특집 416 재난의 시간

 

「재난의 통치, 통치의 재난」 ————————— 이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계간 <문화/과학> 편집인)

「세월호 참사의 충격과 애도의 정치」—————- 정원옥(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

「역사가 될 수 없는 이야기의 묵시(黙示)」——— 노명우(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재난, 그리고 절규의 공동체」————————– 이종찬(중앙대학교 영문학과 박사 수료)

 

기획 동요하는 인문학

 

「’인문복지’를 넘어서 ’인문주체’ 되기」————— 오창은(중앙대학교 교양학부대학 교수)

「’대중 인문학’을 발명해야 한다」———————– 최은혜(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제8회 『문화/과학』 북클럽 :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김현미(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저자)

임동근(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 토론)

정원옥(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 사회)

 

문화현실분석

 

「재난 서사와 개인의 불안」———————————박범기(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연구학과 석사과정)

「방송사의 세월호 참사보도」——————————-윤태진(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후쿠시마, 고리」————————————————조선령(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교수)

「DDP, 도시의 비정체성과 비공공성의 표상」——————— 박은선(리슨투더시티 디렉터)

「’대국굴기’의 중국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임춘성(목포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동아시아 문화연구

 

「역사와 기억 그리고 재현의 정치」———————————–다이진화(베이징대학 중문학부 교수)

 

이론의 재구성

 

「공산주의라는 쟁점- 바디우와 발리바르」————————— 최원(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 연구단 HK 연구교수)

이 글은 카테고리: 알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한 명이 [뉴스레터3호][79호 안내] 문화/과학 79호 신간 안내(편집위원회) 에 응답

  1. 핑백: 계간 『문화/과학』 뉴스레터 3호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