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19호][연구자료] 2016 <문화/과학> 한·중·일 컨퍼런스 자료집

2016 <문화/과학> 한·중·일 컨퍼런스 자료집

지난 11월 18일(금), 19일(토) 양일 간 부산과 서울에서 ‘동아시아 청년문화’를 주제로 한·중·일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먼저, 11월 18일(금) 부산 BEXCO 본관 212호에서 한·중·일 연구자들이 ‘동아시아 권역의 디지털 부족과 청년문화’를 이야기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의 이광석 교수, 리쓰메이칸대학교 대학원의 요시다 히로시 교수, 베이징사범대학교의 허웨이 교수 등 총 8명의 발표자가 참여해 디지털 시대 동아시아 청년들의 문화적 일상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조망하는 흥미로운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또, 11월 19일(토) 중앙대학교 310관 B502호에서 열린 세미나는 <사회적 재난 이후 동아시아 청년문화의 새로운 흐름>이라는 주제로 시의성 있는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비평가이자 만화작가인 오스카 에이지를 포함하여 중앙대학교 오창은 교수, 마카오과학기술대학교 장거하오 교수 등이 참여해, 최근 동아시아에서 일어난 사회적 재난 이후 청년들 문화와 일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비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NHN엔터, 넥슨, 엔씨소프트의 후원으로 <문화/과학>, 문화사회연구소,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이 공동 주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누었던 논의들을 공유하실 수 있도록 소중한 자료집을 첨부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ownload (PDF, 12.47MB)

 

Download (PDF, 3.05MB)

이 글은 카테고리: 알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댓글은 닫혔습니다.